BACK TO LIST
PREV NEXT
헤어카페 더 휴

장애인 친화 미용실

Location : Sanggye-dong, Nowon-gu, Seoul, Korea
Site Area : 82.59㎡
Levels : 1F
Program : Beauty Shop
Design Period : March 2022 - April 2022
Completion : Completed
Construction : SI Construction Co.
Client : Nowon-gu District Office
(◀ 동영상 재생하기)
일반적인 미용실의 풍경은 거울과 고정된 의자, 그리고 별도로 마련된 샴푸실과 휴게공간이다. 푹신한 소파에는 세상에 뒤쳐지지 않을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잡지가 있으면 얼추 그림이 완성된다. 별도로 한 켠에는 넓은 테이블이 있어서, 두 세명의 고객이 미용기계를 머리에 위치시키고 편안한 대화를 하거나 스마트폰을 이용하며 시간을 보내는 자리는 이미 미용실 풍경의 트렌드가 되어있다. 마지막으로 넓게 오픈 된 공간은 대개 반짝반짝 하고 찬란한 조명으로 채워지는 것이 일반적이며 절제되고 심플한 재료의 사용일수록 고급 미용실 분위기로 인정받는다.

노원구 장애인복지과에서 추진한 장애인친화미용실 사업은 전국에서 최초로 완성된, 장애인을 위한 미용공간이다. 미용서비스는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고 당연하게 누리게 되는 경험이지만, 그동안 장애인들은 일부 복지단체에서 간이시설로 운영하는 서비스 외에는 제대로 된 시설을 이용한 적이 없다는 사회적인 차별에서 시작되었다.
20230321_114308.jpg
20230321_114355[크기변환]2-1.jpg
20230321_114510[크기변환]2-1.jpg
20230321_114719[크기변환]2-1.jpg
문턱이 없고 충분한 동선 넓이를 확보하며, 모든 기구와 가구에 접근성을 고려한 것은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설계조건이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장애인들이 좀 더 편리하게 미용 서비스를 받기 위하여 개별의 전동의자가 샴푸대와 결합한 유닛을 설치해서 신체를 가누기 어려운 장애인들이 이동하지 않고 모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계획했다. 일반 미용실과는 달리 조금 더 구분된 벽체는 장애인들의 의견 중에 자신이 서비스를 받는 모습이 어느정도 가려지길 희망한다는 내용을 반영한 것이며, 기다리는 동안 전동휠체어를 충전할 수 있는 터미널도 설치되었다. 혹시나 있을지 모를 경우를 대비해 다용도로 쓰일 수 있는 마사지룸 겸 처리실도 갖추었다. 내 외부 전체적으로 세로의 직선형태가 강조된 마감재는 일정한 높이의 기준선을 적용해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구별 없이 누구나 미용서비스를 공평하게 받아야 함을 의미한다.
헤어카페 더 휴는 장애인만을 위한 차별화된 공간이라기보다는, 다같이 함께 살아가는 일상 속에 그동안 배려하지 못했던 빈 곳에 대한 채움이다.

#이유에스플러스건축사사무소 #이유에스플러스 #EUS+Architects #건축사사무소  #건축 #EUS+ #서민우 #지정우 #건축가 #헤어카페더휴 #장애인친화미용실 #미용실 #헤어샵 #전국최초장애인을위한미용실 #빈곳에대한채움 #함께살아가는일상 #노원구 #노원구청장애인복지과 #장애인복지과 #미용공간 #상계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