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grade version of a space for the tween generation
June 2022
Location : Jeonju, Jeollabuk-do, Korea
Material : Steel / Wood / Brick / Net
Total Floor Area : 596㎡ (Designed)
Upgrade Period : January, 2022 - June, 2022
Construction : Mate Architects
Client : 도서문화재단씨앗
Photo : Dim Studio
[국내 유일의 트윈세대 전용공간 우주로 1216 업그레이드]
우주로 1216이 2020년 1월 완공된 후 2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다. 트윈 세대의 경험을 촉진할 수 있는 버전으로 개선하며 보완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더나아가, 휠체어 이용자의 자연스러운 이동 가능함 또한 고려하여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디자인의 가치를 공간에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 가장 크게 이슈가 되었던 '곰곰존'의 계단 구조물 이동 및 곰넷의 사다리 보완과 보수, '슥슥존' 재료 보관함 확장과 지류 수납함 조성, '지구인 출몰지역 A' 창고로 사용함에 따라 내부 수납장 구성 및 외부 창문 위치에 선반 구성, '지구인 출몰지역 B' 내부와 외부 공간 개선, '쿵쿵존' 무대 집중 공간 조성, '톡톡존'의 이용자들의 이동 동선 재구성 등 사용자들의 경험을 토대로 업그레이드를 대대적으로 진행했다.
[쿵쿵존 업그레이드]
쿵쿵존은 복도와 솔리드벽으로 구성되지 않은 에너지 발산의 무대와 모임의 영역으로 구성되어있다. 어디서든 드나들 수 있는 개방적인 유니버셜한 공간으로서 휠체어 이용자를 고려하여 원반 모양의 비행물체의 일부를 제거하여 이동성의 문제를 해결했다. 쿵쿵존의 무대는 사용자의 경험을 토대로 집중 공간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시스루 커튼을 달아 집중 밀도가 높은 공간으로 조성했다. 측면의 큰 창문을 통해 자연광이 잘 들어오면서 시스루 커튼의 개폐로 빛의 양을 조절할 수 있다.
[슥슥존 업그레이드]
슥슥존은 트윈세대 우주인들의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력으로 만들어진 창조물로 영역이 점점 더 넓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작품을 수납하거나 A2 제지를 보관할 공간이 부족하게 되었다. 지구인 출몰 B지역의 계단 구조에 합판 수납함을 제작하여 제지 보관함을 늘리고 슥슥존 온돌 공간 신발 수납 공간에 우주인들의 작품을 전시할 수 있도록 했다. 지구인 출몰 B지역의 경우 집 안쪽에서 근무하는 사서 선생님이 창문을 통하여 학생들과 소통하게 되는데, 좌석이 비좁아 이용하기가 어렵다고 했다. 내부 배면에 있는 수납장을 철거하고 책상이 있는 곳에 서류를 꽂을 수 있는 책장을 구성하여 관리 및 업무 작업이 수월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했다. 집 외부에서 근무하는 선생님을 위하여 책상 위로 살짝 올라오는 파티션을 두어 시야를 차단하며 지저분하게 보일 수 있는 기기 선을 정리할 수 있도록 했다.
[곰곰존 업그레이드]
곰곰존의 이동식 계단 구조물은 작품 전시와 수납 공간으로 변형하여 사용하기로 했다. 곰넷은 파이프 발걸이와 손잡이를 철거한 후 2층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기울어진 사다리를 추가했으며 2층에서 떨어져 다칠 수 있는 경우를 대비하여 난간을 추가했다. 곰넷의 PP네트를 PE 이중망 네트로 교체하여 구조를 보강할 수 있도록 했다.
사용자들의 참여를 관찰한 후 밀도있는 데이터와 의견을 바탕으로 우주로 1216의 공간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다. 다음세대 공공 공간 프로젝트에 많은 레퍼런스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프로세스를 진행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