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유에스플러스건축사무소입니다.
Hello, We are EUS+ARCHITECTS.


서민우와 지정우가 이끄는 이유에스플러스건축은 ‘좋은(EU) 이야기(S)를 더한다(+)’는 자세로 주택을 포함한 건축의 다양한 영역에서 좋은 이야기를 만들어가기 위한 활동을 합니다. 무엇보다 사용자에 대한 이해와 건축의 공공성을 바탕으로 사람들 속에서 점진적으로 조화와 변화를 이룰 수 있는 공간을 지향하며, 특히 다양한 세대와의 깊은 소통을 통해 이유에스플러스건축만의 디자인 과정을 발전시켜왔습니다.
오랫동안 어린이 건축교육에 참여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어린이 놀이공간, 어린이 박물관 등 어린이 관련 건축 프로젝트에 노하우를 쌓아오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세대가 함께 사용하는 공간에서는 서로를 배려하는 관계를 담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주택 설계 과정에서는 원하는 경우 가족 내 어린이 구성원에게 건축교육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린아이부터 조부모까지, 모든 가족 구성원들과의 심도 있는 대화를 통해, 가족에게 평생 한 번의 중요한 일일 수도 있는 주택 설계에 있어서 가족마다의 삶이 깃드는 집을 만들어갑니다.

Min W. Suh / 서민우
Founding partner, Principal / 소장 


minwsuh@gmail.com
010.8969.2708

 
 

Jungwoo Ji / 지정우
Founding partner, Principal / 소장 


jungwooji@gmail.com
010.2759.2972

 
 

Byungwook Lee / 이병욱
Associate / 소장


 
 

Solim Lee / 이소림
Designer / 디자이너


 
 

Min W. Suh / 서민우
Founding partner, Principal / 소장 

1970년 출생한 서민우는 홍익대학교에서 건축을 전공하고 김종성 교수의 서울건축에 입사하여 세심한 디테일의 다수 프로젝트에 참여했으며 이후 미국 코넬대학교 건축대학원에서 수학하였다. 건축사무실 Perkins Eastman의 뉴욕의 오피스에서 오랫동안 대단위 주거단지 계획과 고층 주상복합 프로젝트, 오피스 타워 설계등 다양한 분야의 설계를 진행했다. 특히 미술관, 박물관 그리고 조각공원 등의 예술문화공간에 대한 만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계속해서 관련 분야의 저술에도 힘쓰고 있으며 현재 어린이 관련 프로젝트들을 다수 진행하고 있다.

현 EUS+ architects 공동대표 / 소장
현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대학원 강의
전 Perkins Eastman Architects, New York
전 Carl Puchall Architects Associates, New York
전쟁기념관 어린이 박물관 전시보완 시설 설계 공모 당선 (2017)
서울애니메이션 센터 국제현상 공모 당선 (협력: (주)공간종합건축사사무소, (주)이상건축) (2016)
잠실올림픽주경기장 리노베이션 국제현상설계 3등 (협력: 폴리매스, ㈜이상건축) (2018)
세계조각공원, 공동저자, 도서출판 미세움 (2016)
21세기 새로운 뮤지엄 건축, 공동저자, 기문당 (2014)
도시 문화 산책, 공동저자, 도서출판 미세움 (2014)
미스 반 데어 로에: 단순미의 위대한 건축가, 기문당 (2013)

Jungwoo Ji / 지정우
Founding partner, Principal / 소장 

지정우는 1972년생으로 고려대학교 학부와 대학원에서 건축을 전공했고 인테리어, 환경디자인 회사인 중앙디자인 (JAD)에서 연구소장을 역임했다. 이후 미국 코넬대학교 건축대학원에서 수학하였다. Perkins Eastman과 뉴욕의 Ehrenkrantz Eckstut & Kuhn Architects (EE&K)에서 학교건축, 주거건축, 마스터플랜, 도시설계, 복합건축과 공공공간 설계를 담당했다. 이 시기 중국 상해의 황푸강 변에 설계한 Huishan North Bund라는 공공성과 상업성이 결합한 대형 오피스 콤플렉스를 성공으로 이끈다. 놀이터와 어린이 건축교육을 오랜 기간동안 기획과 참여하여 이와 관련한 저서 뿐 아니라 연구를 계속하고 있으며 점진성을 화두로 실무와 교육, 한국과 미국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

현 EUS+ architects 공동대표 / 소장
전 신시내티 대학교 건축학과 겸임교수
전 유경건축 대표
전 아이오와주립대 교수
전 정림건축문화재단 건축학교 프로그램 개발 및 튜터
전 서울상상나라 어린이 건축교육 초빙, 진행
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어린이문화원 가족건축 프로그램 개발 및 진행
전 경기도 어린이 박물관 어린이 건축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진행
한국건축가협회 국제건축문화교류 펠로쉽 수상, 우수교류자 (건축가협회장상) 선정 (2017)
미국건축학교연합 (ACSA) 교수 디자인 수상 (2017)
미국 뉴욕 자유박물관 (Liberty Museum) 아이디어 국제 공모전 대상 (2016)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 전시 선정, 참여 (청석교회) (2016)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30주년 공간변형 전시 국내외 30인 건축가 선정, 전시 (2016)
서울시 복지시설 유니버설 디자인 공모 당선 (2014 / 2015)
김수근건축상 프리뷰상 수상 및 전시 (청석교회) (2014)
아이오와 주립대 디자인 단과대학 Polster Teaching 상 수상 (2014)
미국건축사협회 켄사스시티 지부 베스트 주거디자인 상 (안성모아집) (2012)
미국건축사협회 켄사스시티 지부 베스트 인테리어 상 (YK안과) (2012)
서울시 벤치 디자인 공모전 대상수상 (2008)
김태수 재단 건축여행장학제 수상 (2000)
이상건축 탈도시집합주택 공모전 당선 (1998)
일본국제건축공모전 당선 (1997)
마포로 신시가지 구상공모전 당선 (1996)
‘놀이가 아이를 바꾼다’ (시사일본어사) 출판, 공동저자 (2016)
‘나는 야 꼬마 건축가’ (웅진씽크빅) 출판, 단독저자 (2012)
‘AT*10; Alternative Territories –Ten Emerging Korean Architects’ (건축문화) 기획출판 (2010)

Byungwook Lee / 이병욱
Associate / 소장

약 8년간 DMP건축에 몸담았었으며 현재 EUS+건축사무소에서 멋진 사람들과 함께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건축이라는 한가지 장르에 머무르지 않고, 주변의 작은 현안부터 사회 전반의 현안들까지 두루 탐험하는 사회적 건축가로 성장하는것이 목표이다.  

주요 완공작으로는 경남도청사 신축설계, 카타르 하마드 메디컬씨티, 중국 하얼빈 상업시설, 경남도청사 신축설계, 원주 복합의료기기 컴플렉스센터 등이 있다. 

Solim Lee / 이소림
Designer / 디자이너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전공 후 어린이를 위한 제품과 공간을 만들어왔다. 이웃의 삶과 자신의 일상을 보다 소중히 보살피는 자세를 갖게 하는 것이 디자인이 가진 큰 힘이라고 믿는다. 건축문화 팟캐스트 < 소공녀 >를 만들어가고 있으며, EUS+에서 스토리텔링과 디자인을 맡고 있다.


C O N S U L T A N T

안재석 소장
Jae Seok Ahn

보존과 리노베이션 전문인 프리저브 PrSRV의 대표로 성균관대 건축학과와 Columbia University에서 건축 /보존 석사를 취득했다. EUS+의 프로젝트 베이스 자문을 하고 있다.

정혜연 교수
Prof. Hye Youn Chung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조교수로 홍익대학교 회화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Columbia University, Teachers College 예술경영학 석사와 미술교육학 박사 취득했다.
미술관의 여러 프로그램에 관해 연구하고 자문하고 있으며 EUS+의 어린이 건축 프로그램에 자문을 하고 있다.

서주리 교수
Prof. Joori Suh

신시내티 대학의 건축/인테리어 학과의 조교수로 한양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학과와 건축학과를 거쳐 Cornell University에서 디자인 석사, Iowa State University에서 박사를 취득했다.
디자인 방법론과 가상현실을 이용한 전시공간 디자인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EUS+의 프로젝트에 자문을 하고 있다.